본문 바로가기

IT 관련 정보

구글이 좋아하는 글 쓰는 법

1. 개요

이글의 목적은 티스토리에서 작성 한글을 구글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이 글을 보러 들어오신 분들의 목표 이기도 할 것입니다. 저는 현재 티스토리를 한 달 전에 개설하여 다음 사이트에서 유입이 하루 평균 50회 정도 되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구글 유입은 0명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구글이 좋아하는 글 쓰는 법에 대해 여러 글, 영상을 보며 정리한 정보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2. 구글 검색 봇(Googlebot)은 무엇인가?

구글이 좋아하는글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Googlebot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선 구글은 여러 웹사이트의 정보를 탐색을 먼저 해야 합니다.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웹사이트들을 사람이 일일이 탐색할 수 없으니 이 작업을 구글은 소프트웨어 Googlebot(구글 검색 로봇)에게 맡긴 것입니다. 검색로봇을 다른 말로 크롤러(crawler)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크롤러로 웹을 탐색하는 행위를 크롤링(crawling)이라고 부릅니다.  

 

3. 구글이 좋아하는글을 쓰는 법

Googlebot이 무엇인지 알려드렸습니다. 크롤러가 수없이 존재하는 모든 웹사이트를 모두 크롤링할 수는 없으니 크롤러가 크롤링하는 웹사이트의 우선순위도 반드시 존재합니다. 크롤러가 좋아하는 글과 구글이 좋아하는 글은 일맥상통합니다. 

 

  • 가장먼저 우리가 배워야 할 첫 번째 특징은 구글과 Googlebot은 전자제품 사용설명서 같은 형식적인 글을 좋아한다는 점입니다. 이 특징은 네이버나 다음 검색엔진과 가장 다른 차이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을 많이 사용해보신 분들은 명사를 입력했을 때 나무 위키가 상단에 표시되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나무 위키를 롤모델로 삼고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 두 번째 특징은 HTML 태그를 사용하라입니다. 나무 위키를 롤 모델로 사용하라 하였습니다. 나무 위키의 큰 특징은 목차가 있고, 그에 따른 순차적인 글이 나열입니다. 문단마다 제목을 표시할 때 h2, h3 등 태크를 활용하면 Googlebot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 중 HTML을 공부하지 않으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시대가 좋아져서 좌측 상단에 본문 2를 클릭하시고 적절한 태그를 고르셔서 글 만작 성 하셔도 HTML이 자동으로 작성되니 편리한 기능을 이용하셔서 글을 쓰시면 됩니다. 
  • 세 번째 특징은 수정을 많이 한다입니다. 이것은 나무 위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나무 위키의 글 같은 경우 얼마나 글이 완성되어가는데 얼마나 많은 수정이 이루어졌을지 짐작이 가시나요? 수많은 수정은 글의 완성도 부문에서 Googlebot이나 Google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네 번째 특징은 내 글의 URL 링크가 다른 웹페이지에서 사용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경우 티스토리 말고 네이버 블로그나 다른 sns 등을 활용하면 좀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들어오는 글을 굉장히 신뢰합니다.
  • 다섯 번째 특징은 이미지를 넣을 경우 이미지 파일을 최소화하고, 이미지 파일에 HTML모드로 들어가서 alt 속성을 넣어라입니다. Google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콘텐츠도 굉장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alt속성을 넣는 법은 매우 간단하니 HTML모드로 들어가서 이미지 태그 부분에서 alt="음성으로 나올 설명문"을 배치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 마지막 특징은 키워드를 첫 문단과 마지막 문단에 배치한다입니다. Googlebot이 우리들의 글을 탐색할 때 우리들의 수많은 글을 모두 이해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첫 문단과 마지막 문단에 우리가 제목에서 사용했던 메인 키워드를 사용해주는 것이 Googlebot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4. 구글 상단에 띄울 수밖에 없는 글은 무엇일까?

구글이라는 회사는 정보라는 정말 매력적인 상품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구글이 가장 겁내는 것은 고객이 구글 검색엔진 결과에서 실망스러운 정보들만 보고 뒤돌아서 가버리고 구글을 찾지 않는 것 일 겁니다. 구글은 좋은 정보만 상단으로 그리고 1page에 제공하려고 온 힘을 쓰고 있습니다. 구글이 글이 정말 유익한 정보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쓰고 있는 방법으론 

사용자가 그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즉, 우리는 우리글을 읽을 들어오는 사용자들을 붙잡으려고 안간힘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위해선 글의 가독성도 중요할 것이고, 글의 질 정말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사용자들을 집중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5. 마침

이상으로 구글 상단에 글 띄우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쓸 수 있게끔 노력하여 다들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IT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검색 잘 하는법  (0) 2021.05.30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하는법  (0) 2021.04.26